배드민턴 라켓 추천 및 잘고르는 방법 무게 샤프트 밸런스에 따른 제품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드민턴 라켓을 추천하여 드립니다. 배드민턴은 학생용 배드민턴라켓이 있고, 동호회 입문자용 D등급~C등급, 그리고 선수는 아니지만 날라 다니고 훨등한 실력을 갖춘 A~B등급이 있습니다. 이 등급에 맞게 라켓도 구매를 하면 좋은데요~ 그래서 라켓도 셀수 없을 정도로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많이 알려지고 대중화된 요넥스 제품을 가지고 학생 및 가정용 라켓, 동호회 입문자용 라켓, 선수급 라켓 3종류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배드민턴 잘 치는 방법
배드민턴을 좀 쳐 본 사람들은 배드민턴을 팔로 치는 운동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발로 하는 운동이 배드민턴이라고 합니다. 실제 배드민턴은 발로 스텝을 밟으면서 발이 빨리 움직여야 배드민턴을 잘 칠수 있습니다. 팔운동 보다는 순발력이 뛰어날수 있는 발운동을 많이 하시면서 레슨을 받으시면 빨리 성장할수 있습니다.
배드민턴 라켓 잘 고르는 방법
1. 무게에 따른 선택
배드민턴 라켓은 무거운순서에 따라 2u , 3u ,4u ,5u 로 나뉘게 됩니다. 2u라켓이 제일 무겁죠. 동호인 기준은 3u와 4u를 많이 사용 합니다. 5u 는 부상을 입었거나 재활중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가벼운 라켓입니다. 5u 가 가볍다고 여성분들에게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너무 가벼우면 오히려 스윙시에 가해지는 헤드의 무게보다 자신의 어깨힘으로 스윙이 되기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따라옵니다.
초경량이면서 강력한 파워를 만들어 내기는 한계성이 있습니다. 즉 라켓 자체의 적당한 무게가 있어야 합니다. 정상적인 선수용 라켓 개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라켓의 경우라면 보통 4U(80~85g) 혹은 3U(85~90g) 무게가 됩니다. 선수들의 기본적인 체력, 지구력, 손목 근력 등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무게이면서 강력한 스피드와 적당한 무게감에 의한 파워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라켓 샤프트 강도
초보의 경우 아직 정확한 스윙동작이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헤드 헤비형보단 전체적으로 중앙쪽 밸런스가 잡힌(공,수 모두좋음) 이븐 밸런스를 쓰면서 정확한 동작을 만들고 강한 스매시를 위한 3u도 하나 장만하시면 되겠습니다.
배드민턴 샤프트 강도 즉, 휘어짐의 정도는 보통 3단계입니다. Flexible (=Soft 잘 휘어지는 정도 ), Medium Stff (적당히 휘어지는 정도), STIFF (뻣뻣함이 많은 정도), "잘 휘어진다"라는 의미를 탄성력이 좋다고 오해하면 안 됩니다. 지구력과 특히 손목 근력이 떨어지는 플레이어가 사용하기 부담 없는 휘어짐의 정도라는 것이며 선수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부드럽고 낭창하여 좀 더 강력한 파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샤프트의 강도가 안 되는 것입니다.
배드민턴 라켓에서 샤프트의 중요성은 절대적입니다. 좋은 라켓이라 함은 샤프트가 좋다고 단언해도 됩니다. 빠른 스피드와 안정적인 손목 근력 유지가 되는 입장에서 당연히 적당히 뻣뻣한 (STIFF) 한 샤프트를 사용해야 셔틀콕을 강하게 밀고 나갈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갈대와 대나무를 상상하면 이해가 좀 더 빠르실 겁니다.
3. 라켓 무게 밸런스에 따른 선택
라켓 무게 중심이 어디에 있으나도 라켓의 성향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하겠지요. 선수용 라켓의 경우 최소한 무게중심이 가운데 부터 헤드 헤비입니다. 강력한 파워샷이 목적이니 당연합니다. 물론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수비형의 경우 헤드라이트 (Head Light 헤드가 가벼운 무게중심)로 내려올 수 있으나 거의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이미 이븐 밸런스 (무게중심 가운데) 나 헤드 헤비 (무게중심 헤드)로도 충분히 수비, 공격 등 올라운드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력에 맞는 배드민턴 라켓 추천
초급자용(학생 및 가정용)
중급용
고급용
< 같이보면 좋은내용 : 돌아오는 부메랑 셔틀콕 >
배드민턴 부메랑 셔틀콕 추천 집에서 혼자 하는 돌아오는 야광 셔틀콕 저렴한 제품 (tistory.com)